쌍용C&E, 쌍용양회 배당, 쌍용C&E는 어떤 기업?

이 글은 투자를 권하는 글이 아닙니다. 단지,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쌍용 C&E는 쌍용양회가 이름을 변경한 회사입니다. 그래서 대중에게 아직까지는 쌍용 C&E보다는 쌍용양회라는 이름이 더 낯익을 것입니다.

쌍용 C&E는 '건설의 쌀'로 불리는 시멘트 생산 기업입니다. 쌍용 C&E의 시멘트 생산은 국내(한국은 세계 10대 시멘트 생산국, 2020년 시멘트 생산량=4830만 t)의 25%를 담당했고 시멘트 수출물량은 50% 이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쌍용 C&E가 어떤 기업인 지는 그 이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쌍용+C(Cement)+E(Environment)입니다. 즉, 쌍용 계열사의 

시멘트와 환경을 다루는 회사라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쌍용 C&E는 최근에 사명을 변경하기 전까지 1962년 설립 이후로

줄곧 한국의 시멘트산업의 역사와 함께했습니다. 그래서 쌍용 C&E의 역사는 한국 시멘트산업의 역사라 고할 수 있습니다.

쌍용양회 ▶ 쌍용 C&E 무엇이 바뀌나

쌍용양회에서 쌍용 C&E로 사명을 변경한 이유는 홍사승 쌍용C&E 회장의 말을 빌어 알 수 있습니다.

"시멘트는 국가 기간산업이지만 '정체 산업'이기도 하다. 시멘트만으로는 성장을 지속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종합 환경기업'으로 변신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할 것이다"며 사명 변경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즉, 쌍용 C&E는 앞으로 시멘트뿐만 아니라 환경산업도 두루 다룰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맞춰 쌍용 C&E는 2030년까지 유연탄 사용량을 0으로 낮춘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2030년까지 외부 전력 공급 없이 100% 태양광 및 풍력발전 설비만으로 공장을 가동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쌍용 C&E의 역사

쌍용 C&E(쌍용양회)는 1962년 설립된 시멘트 생산 기업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쌍용그룹의 모태입니다. 

쌍용 C&E는 1964년 국내 시멘트 생산기업 최초로 시멘트를 해외로 수출했고 1975년에는 주가 증권 시장에도 업계 최초로 상장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쌍용 C&E는 업계 최초로 매출 1조 원을 달성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1998년에 IMF 위기로 쌍용그룹이 해체되고 외국자본을 유치하는 과정을 가졌고 2000년에 일본의 태평양시멘트가 최대주주가 됐습니다. 쌍용 C&E는 이후, 2016년에 사모펀드인 한 앤 컴퍼티가 인수하면서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쌍용 C&E는 최근 1,000억 원을 투자해 2년간 연간 70만 t가량의 폐합성수지를 재활용할 수 있는 설비를 구축했습니다. 그로 인해 유연탄 대신 폐플라스틱 등과 같은 폐기물을 재활용함으로써 시멘트 제조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결과로 수익성뿐만 아니라 사명에도 걸맞게 환경도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0년 쌍용 C&E는 코로나 19 바이러스 사태에도 불구, 2019년보다 9.2% 상승한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업계 44%)

쌍용 C&E의 경쟁력

1. 쌍용 C&E는 국내 시멘트 산업이 시작과 함께 했고 지금까지 업계 1등 자리를 내준 적이 없습니다.

 

2. 쌍용 C&E는 시멘트 생산 세계 최대 규모인 강원 동해공장을 비롯해, 영월, 북평, 광양 등 4개 공장에서 연 1500만 t의 시멘트 생산능력을 갖춘 기업입니다.

 

3. 쌍용C&E는 59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입니다.

4. 쌍용C&E는 매출(제품이나 상품을 판매하고 얻은 대가) 대비 영업이익(매출에서 매출원가를 차액 한 금액)

 

5. 쌍용 C&E는 시멘트 15개 품목, 41개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이는 업계에서 가장 많은 시멘트 종류입니다. 그리고 쌍용C&E는 업계의 모든 종류의 시멘트를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6. 쌍용C&E는 특수시멘트(3종 조강 포틀랜드 시멘트=일반 시멘트보다 빨리 굳는 시멘트) 분야에서도 절대 강자다.

 

7. 지난해, 업계 최초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위원회를 신설했다.

 

쌍용 C&E 인기 제품

1. 3종 조강 포틀랜드 시멘트

일반 시멘트보다 빨리 굳는다.

2. LNG 저장탱크

3. 염해 저항성 혼합 계시 멘트(해상교량, 항만시설, 하수처리장 등에 쓰임)

4. 저 알칼리 시멘트(공항 활주로 포장에 쓰임)

참고자료▼

 

쌍용C&E, 시멘트 맏형의 脫석탄 선언…"종합환경기업으로 변신"

쌍용C&E, 시멘트 맏형의 脫석탄 선언…"종합환경기업으로 변신", Cover Story 쌍용양회서 쌍용C&E로 사명 변경 세계 최대 동해공장 등 年 1500만t 시멘트 1위, 59년 만에 이름 바꿔 한앤컴퍼니에 인수 후

www.hankyung.com

이 글은 투자를 권하는 글이 아닙니다. 단지,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