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8장] 로마서 8장 18-25절

성경/로마서|2024. 3. 27. 10:55

롬8장 18-25절

 

18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19
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니
20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하게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21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 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22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23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24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25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

 

18 – 어떤 고난을 당하고 있었을까

사도바울은 유대인들과 로마당국으로부터 핍박을 받고 있었다. 또 바울은 ‘나타날’이라는 표현으로 미래의 영광스러운 계시를 확실히 일어날 것으로 나타내고 있다. 갈라디아서 3:23도 같은 표현이 사용됐다. 그리스도인들은 요일3:2의 말씀처럼 그의 계신 그대로 볼 때 그분과 같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은 거울처럼 그분의 모습을 반사할 것이다. 그리고 곧 하나님과 같은 모습으로 변화돼 영광에서 영광으로 이를 것이다. 이렇게 영광스러움이 ‘나타날’ 미래에는 하늘나라의 아름다움과 광채, 하나님의 보좌 등 찬란하고 영광스러운 장소들도 포함된다. 이렇듯 미래의 영광스러운 ‘영원한 영광’은 그리스도인들을 이 땅에서의 ‘고통’에서 붙들어준다. 이 고난이 비록 크게 보일 수 있지만 우리가 받을 영광은 영원하고 중한 것이다. 고통의 경하고 순간적인 부분과 비교된다.

 

19 – 피조물? 하나님의 아들들? 

이 구절의 의미는 큰 논란거리였다. 그러나 인간이냐 아니면 모든 창조물이냐하는 논쟁말이다. 그러나, 인간이 만물의 영장인데 그 인간이 타락한 후 다른 모든 창조물도 악에 영향을 받아 훼손됐다. 따라서 이 구절은 구원이 인간뿐 아니라 모든 창조물을 회복시킨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하나님의 아들들은 하나님의 자녀들 곧 그리스도인들을 의미한다. 이 구절은 인간과 다른 모든 창조물이 깊은 연관이 있음을 의미한다. 인간의 타락과 함께 피조물도 악의 영향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의 회복은 다른 모든 피조물들도 그 회복에 동참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20 – 허무한 데는 하나님과 다른 성질의 의미같은데 허무한 데 굴복하는게 ‘굴복하게 하시는 이’라고 표현을 했다. 인간의 입장에서 하나님쪽에 가는 편이 허무하다는 의미인가?

 

인간의 타락은 피조물의 타락에도 악영향을 미쳤다. 하나님으로부터 인간이 회복하는 그날 피조물도 썩지 않게 될 것이다.

 

21 – 영광의 자유

22 -

23 –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나리’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처음 익은 열매’는 성령의 거듭남을 경험한 성도가 몸의 부활도 경험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성령의 역사로 인한 모든 선물을 가리킨다.

 

24 -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구원을 바라는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다.

소망을 하게 하는 원동력은 믿음이다. 그래서 믿음으로 구원을 얻었으매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는 같은 의미가 된다. 한편, ‘구원을 얻었으매’라는 표현에 에소데멘’은 과거시제이다. 성도가 구원을 얻은 것이 이미 종결됐음을 의미한다. 그런데, ‘소망으로’ 라는 표현이 ‘18절과 21절 그리고 23절 등에 ’나타날 영광‘ , ’영광의 자유에 이르느니라‘ ,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등의 미래적 개념을 지닌 단어와 대조된다. 그래도 모순된 설명은 아니다. 왜냐하면, 성도는 이미 거듭남을 통해 구원을 얻은 자이지만 동시에 구원이 장차 미래에 이뤄질 일에 대한 소망이기에 미래에 이루어질 일이 계속 굳건해지고 견고해짐을 의미한다. 즉, 거듭남을 경험한 성도는 이미 하나님의 구너속의 반열에 들어섰음과 동시에 장차 임하실 예수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하는 것이다. 

  

25 - ‘보지 못하는 것’은 구원인가. 하나님의 구원을 참음으로 기다린다고 한 표현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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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5편] 시편 15편 묵상

성경/시편|2024. 3. 21. 10:50

시편15편

  1. 여호와여 주의 성막에 유할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거할 자 누구오니이까
  2.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일삼으며 그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3. 그 혀로 참소치 아니하고 그 벗에게 행악지 아니하며 그 이웃을 훼방치 아니하며
  4. 그 눈은 망령된 자를 멸시하며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자를 존대하며 그 마음에 서원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변치 아니하며
  5. 변리로 대금치 아니하며 뇌물을 받고 무죄한 자를 해치 아니하는 자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영영히 요동치 아니하리이다.

Q1절: 주의 성막, 주의 성산은 거룩한 장소에 누가 설 수 있을까?라는 의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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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22편] 시편 122편 1~9절

성경/시편|2024. 3. 14. 10:40

1. 사람이 내게 말하기를 여호와의 집에 올라가자 할 때에 내가 기뻐하였도다.

Q. 저자가 말하는 '여호와의 집'은 어디일까? 

2. 예루살렘아 우리 발이 네 성문 안에 섰도다.

Q. '예루살렘'은 이스라엘 전체를 말하는 것일까?

3. 예루살렘아 너는 조밀한 성읍과 같이 건설 되었도다

Q. 여기서 말하는 '조밀한'의 의미는 무엇일까? 견고한 성읍이라는 의미인가?

-> 예루살렘 성전을 보면 성전주변으로 도시의 건물들이 빼곡함을 알수 있다. 그래서 그 모습을 보고 '조밀한'이라고 표현했을 가능성이 높다. 

4. 지파들 곧 여호와의 지파들이 여호와의 이름에 감사하려고 이스라엘의 전례대로 그리로 올라가는도다.

Q. '그리'가 어디인가하면, 여호와의 집인듯 한데 '시온산'인가? 아니면, 주님의 성소가 있는 곳인가? 

5. 거기 판단의 보좌를 두셨으니 곧 다윗 집의 보좌로다.

Q. 1.4.5절이 이어지고 있는듯 보인다. '판단의 보좌'라면 하나님꼐서 계신 성소인가?

-> 예루살렘이 정치적 중심지였다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그 사실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6. 예루살렘을 위하여 평안을 구하라. 예루살렘을 사랑하는 자는 형통하리로다.

7. 네 성안에는 평강이 있고 네 궁중에는 형통이 있을지어다.

8. 내가 내 형제와 붕우를 위하여 이제 말하리니 네 가운데 평강이 있을지어다.

9.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집을 위하여 내가 네 복을 구하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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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84편] 시편 84편 1~12절

성경/시편|2024. 3. 10. 21:48

1. 만군의 여호와여 주의 장막이 어찌 그리 사랑스러운지요

2. 내 영혼이 여호와의 궁정을 사모하여 쇠약함이여 내 마음과 육체가 생존하시는 하나님께 부르짖나이다

3. 나의 왕, 나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여 주의 제단에서 참새도 제 집을 얻고 제비도 새끼 둘 보금자리를 얻었ㅎ나이다

4. 주의 집에 거하는 자가 복이 있나이다. 저희가 항상 주를 찬송하리이다.

5. 주께 힘을 얻고 그 마음에 시온의 대로가 있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6. 저희는 눈물 골짜기로 통행할 때에 그 곳으로 많은 샘의 곳이 되게 하며 이른 비도 은택을 입히나이다

7. 저희는 힘을 얻고 더 얻어 나아가 시온에서 하나님 앞에 각기 나타나리이다

8.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여 내 기도를 들으소서 야곱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이소서

9. 우리 방패이신 하나님이여 주의 기름 부으신 자의 얼굴을 살펴보옵소서

10. 주의 궁정에서 한 날이 다른 곳에서 천 날보다 나은즉 악인의 장막에 거함보다 내 하나님 문지기로 있는 것이 좋사오니

11. 여호와 하나님은 해요 방패시라.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히 행하는 제엑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12. 만군의 여호와여 주께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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